2009년 12월 3일 목요일

[펌]윈도우 7, 비스타 하드에서 설치하기 2탄

우선 윈도우 7 원본 파일에서 SOURCES 폴더만 추출합니다. 다른 것들은 아무 것도 필요없습니다. SOURCES 폴더만 있으면 됩니다. 추출은 UltraISO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되고 데몬 같은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한 다음에 복사만 해오셔도 됩니다. 그런데 EasyBCD 작업 시에 윈도우 7 원본을 DVD 드라이브에 넣어달라는 메시지가 한번 나옵니다. 따라서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여담입니다만 UltraISO에도 가상드라이브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 7 버전과 관계없이 아주 오래전부터 호환 잘 되었습니다. 따로 드라이버 설치하는 개념이 아닌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는 데몬이랑 이별한지 오래됐습니다. UltraISO 하나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으니까요.

 

복사하실 대상 드라이브가 비어있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폴더 1개만 달랑 복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쓰시던 자료 많은 하드에 넣으셔도 나중에 지우기 위해 구분하기 힘들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E 드라이브에 넣겠습니다. 단!!! 반드시 SOURCES 폴더는 루트에 있어야 합니다. WIN7 폴더 만들어놓고 그 안에 SOURCES 폴더 넣고 그런 식으로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무조건 루트에 SOURCES 폴더를 넣어주세요.

 




 

 

 

 

 

이제 해줄 작업은? 네 바로 EasyBCD를 이용해서 PE 부팅만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EasyBCD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지난번 포스팅했던 글을 참조해주세요.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

 

 

 

정말 너무나도 간단하고 허탈한 작업입니다만... 딱 그림 3 장으로 모든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evice\HarddiskVolume1\boot\boot.sdi

관련 오류가 나시는 분들은 부팅 데이터가 100mb짜리 숨겨진 파티션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http://snoopy.textcube.com/902) 따라서 디스크 관리자 diskmgmt.msc 를 실행하신 다음 시스템 예약이라는 이름의 100mb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세요. 그러면 해결될겁니다.

 

이게 끝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모두 위 그림에 다 나와있습니다. 각자 파일을 어디에 복사해두셨는지에 따라 경로만 달라지겠지요. 그리고 부팅 메뉴에 들어가는 이름도 보기 편하실 대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대로 끄고 재부팅하시면 멀티부팅 메뉴가 나타날 것이고 방금 만들었던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DVD에서 설치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에 현재 BCD가 존재하는 곳을 포멧하지 않고 다른 파티션에 설치하게 된다면 저 설치메뉴는 남아있게 되니까 나중에 EasyBCD로 저 항목은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멀티부팅 설치를 하실거면 이 방법을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데몬에 넣고 윈도우 상에서 바로 설치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32비트에서 64비트 설치 시작은 안되니까 그 경우에는 이 방법을 쓰시면 좋겠지요.

 

(추가1)

실제로 부팅메뉴에는 Description 과 상관없이 Ramdiskoptions [EMS 사용 가능] 으로 표시되더군요. 부팅시 선택하실 때 참고하세요.

 

(추가2)

윈도우 7은 바로 설치가 되지만 비스타의 경우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일단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원본 SOURCES 폴더 안에 있는 SETUP.EXE를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설치는 안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